top of page

Blog

Writer's pictureChloe Noh

2023년에 비지니스를 파시려면 (2023 Exit planning)


요즘 비지니스 구매와 판매에 대한 의뢰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도와드리다보면, 비지니스를 운영하시는데 너무 집중하시느라 판매하실 경우를 대비한 준비가 하나도 안되어 계신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비지니스와 관련해서도 블로그를 적어보려 합니다.



비지니스를 스마트하게 판매하시려면, 당연히 판매하시려는 비지니스의 가치를 최대화로 만들어 놓고 리스팅에 올리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비지니서의 가치는 Gross Revenue와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당연히 Gross Revenue가 높으면 비지니스의 가치가 높아질 확률이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따라서 판매시기를 미리 정해놓고, 그 동안 착실한 준비를 통하여 비지니스의 가치를 올려놓으시면 판매시에 확실히 좋은 가격으로 판매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우선 큰 그림으로 준비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현 비지니스의 보완할 점들을 미리 파악하여 놓습니다.


당연히 목적은 고객님들의 비지니스의 가치를 높히기 위한 것입니다. 즉, 바이어의 입장에서 볼 때 어떤 부분들이 이 비지니스를 구입하는데 주저하는 요소가 될 지를 파악합니다.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면 업장의 인테리어가 너무 낡았다거나, 심지어 업장의 옆 자리가 비어있는 것등 모든 것을 적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적은 돈이나 시간을 투자하여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은 다 보완합니다.


2. Financials를 보고 바이어들이 좋아할 부분의 숫자를 늘릴 수 있는 것에 집중합니다.


보통 비지니스를 판매하시는 분들께 Financial을 보여달라 요청드리면 tax report밖에 없으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더구나 그 tax report는 현금 거래는 포함되지 않아, 실제 오너가 가져가시는 돈은 너무도 작은 그런 report만 있으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면서 실 gross는 얼마가 되고, net은 얼마’정도’가 된다 어림짐작으로 말씀하십니다.

안타깝게도 요즘 비지니스 바이어들은 그런 어림짐작으로 큰 돈을 투자하며 인생을 걸지 않습니다. 따라서 financials는 정말 최대한 구체적으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비지니스를 구입하는 분들께서 꼭 챙겨보시는 (만약 안 그러셨다면 꼭 챙겨 보셔야하는) 최소한의 서류들은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 Tax report

  • Last year P&L (Profit & Loss) 과 지난 12개월의 P&L

  • Equipment list

  • Employee working schedule

  • Employee payment plan

그리고 이 서류들을 살펴보시며 비용은 최소화하며, 실제 Owner가 가져가는 Net을 극대화 하시는 것에 최선을 다 하셔야 합니다.


*Net이 얼마다라고 하는 분들중에 본인의 인건비는 포함을 안 하시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정확한 Net이 아닙니다. 비지니스 오너가 일주에 한 번, 혹은 한 달에 한 번 들러서 돈만 찾아간다는 조건하에 그 오너가 가져가는 돈이 Net인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일하시는 시간을 비용에 포함하지 않으셨다면, 이 부분도 꼭 포함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


3. 비지니스를 판매하신 후의 계획을 미리 생각해 놓으셔야 합니다.


비지니스가 판매되면 당장은 몫돈이 생길 수 있지만, 반대로 가구의 수입원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지니스를 판매하신 후에 어떻게 수입원을 만드실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놓으셔야 합니다. 막상 큰 돈이 들어오면 잘 나눠서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주변 분들을 보면 그렇게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더라고요. 따라서 꼭 현재의 비지니스를 판매하시기 전에 탄탄한 계획을 세워놓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앞으로도 자주 비지니스 관련된 블로글 글 나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지덴셜, 커머셜, 비지니스 등등 궁금하신 점이나 도움 필요하신 부분 있으면 언제든 연락 주십시요.



33 views0 comments

Komment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