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 분들께는 안 좋은 소식입니다. 이번 봄 시장도 어쩌면 작년과 같이 둔화된 시장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아시다시피 U.S. federal reserve에서 인플레이션을 방어하기위해 이자율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쉽게 잡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작년 1월대비 물가 상승률 (CPI - Consumer Price Index)은 6.4%에 이릅니다. 이는 물론 12월에 비하면 6.5%가 떨어진 수치지이만, 아직 많이 모자란 것 같습니다.
즉, FED는 계속해서 이자율을 올릴 것이고, 모기지 이자율은 따라서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이 현상은 바이어들이 집을 사는데 있어 더욱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를 파악한 셀러들은 꼭 집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집을 리스팅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난 1월간 모기지 이자율도 낮아지고 하며 시장이 풀리나 싶었는데 다시 동결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바이어의 수가 셀러의 수보다 많습니다. 즉, 수요가 공급을 못 미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상품의 가격은 자연히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즉, 모기지 이자율에 상관없이 집값은 계속 올라갑니다. 모기지 이자율이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더 많은 바이어가 시장에 나와 수요가 올라가니, 여전히 집 가격은 올라갈 것입니다. 따라서 꼭 이 시물레이션을 계산해 주실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하시어 기다리는 것이 나은지 집을 빨리 사는 것이 나은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주변의 오지랍성 말만 듣고 결정하셨다가 크게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셀러분들의 경우는, 여전히 시장에 나와 있는 집들 중 좋아 보이는 집은 잘 팔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즉, 셀러분들중 준비가 되신 분들은 지금이 판매의 적기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모기지가 올라가도 작년같이 7%를 넘을 확률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올 한 해 동안 6 ~ 6.5% 선에서 머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 이자율 범위내에서는 이미 작년 말과 올 1월에도 많은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담하시고, 현명한 판단을 하시기 권해드립니다.
오늘 블로그 내용중,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 주십시요.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 #리얼터한상철 #한인리얼터 #시카고한인리얼터 #일리노이한인리얼터 #시카고리얼터 #일리노이리얼터 #부동산 #한인부동산 #부동산중개인 #미국 #미국집 #집팔기 #homeselling #houseselling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realtor #realestateagent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buying #selling #investing #Chicago #illinoi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