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원래 리얼터를 시작으로 부동산 시장에 들어온 경우가 아니고, 번듯한 직장에 다니며 부동산 투자를 하다가 부동산 시장에 들어온 경우입니다.
리얼터를 하기 전에는 fix and flip을 약 20여건 진행했었습니다. 그동안에 집을 짓고 수리하는 것에 대한 많은 정보와 경험을 쌓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그런 경험과 정보가 제 고객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투자, 재밌습니다. 그리고 잘 하시면 돈도 됩니다.
하지만, fix and flip에 직접 몸을 던지시기 전에, 최소한의 지식은 가지고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제가 읽어본 여러 책들 중,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던 책들을 소개해 보는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그 첫번째는 J Scott 이란 분이 쓰신 “The Book on Flipping Houses”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알고 계신 Bigger Pocket이라는 그룹이 있습니다. www.biggerpockets.com가 해당 그룹의 웹사이트입니다. 이 곳에 가시면 정말 많은 양의 블로그와 podcast등을 통해 차고 넘치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며, 다른 투자자들과의 교류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사이트에 가시면, 여러 툴이 있습니다. 그 툴들을 통해 투자하시고자 하는 부동산의 수익률을 계산해 보실 수 도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는 책을 쓰신 J Scott은 이 bigger pocket내에서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이 분도 저와 같이 미국내 대기업에서 근무하시다가 삶의 자유를 위해 부동산 투자에 뛰어드신 분입니다. 워낙 detail oriented되신 분이라 경험을 책으로 잘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책에 보면 fix and flip을 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컨셉을 잡는 법 부터, financing, contractor를 고용하는 법, 공사를 진행하는 순서, 그리고 각 공사의 평균 가격까지 정말 일목요연하고 자세하게, 하지만 따라가기 쉽게 적어놓았습니다.
따라서, 이 책을 두어번 읽어보시면 fix and flip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감이 확실히 잡히게 됩니다.
부동산 투자, 특히 fix and flip을 주로 투자를 하시려고 하는 분들께는 강추인 책입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가 아니더라도, 낡을 집을 사서 리모델을 하려 하시는 분들께도 정말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이 책을 공부하시면 그 만큼 컨드랙터들에게 돈 떼이는 일을 피하실 수 있게 됩니다.
다음에도 또 다른 책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