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몇 달 후면 봄이 올 것이고, 다시 부동산 (최소한 겨울시장보다는) 살아날 것입니다. 그럼 집을 사고 팔고 하시며 이사를 하실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이사시 도움되는 팁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사날짜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단 이사는 뭘 어떻게 하던 비쌉니다. 특히 이사의 Peak season이 오면 더욱 그렇습니다. 누구나 잘 아시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이삿짐 서비스 회사들의 가격도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 Peak season을 피해서 이사를 하시면 얼마간의 이사비용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사람들의 이사 peak season은 Memorial Day 부터 Labor day까지 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10월에서 4월 사이에 이사를 하시면 비용 절감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플랜 비교하기
미국에서 좀 살아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이 곳의 포장이사는 한국의 그것과는 많이 다릅니다. 한국과 같은 수준의 포장이사를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네, 비싼 이사 서비스 패키지도 집주인의 노동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짜피 본인의 노동이 들어가야 한다면 그 정도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비싼 full service이사가 있습니다. 우리의 포장이사의 개념이지만, 보통의 경우 상자에 포장되어 있는 짐들을 트럭에 실어주고, 이동을 한 후 집 안에 다시 넣어주는 것까지가 포함 됩니다.
다른 종류는 self service이사가 있습니다. PODS 같은 서비스인데, 일단 집 앞에 빈 컨테이너를 배달해 줍니다. 집주인이 해당 컨테이너에 짐을 쌓아 놓습니다. 그러면 정해진 날짜에 회사측에서 짐이 찬 컨테이너를 픽업하여 이사가는 집 앞에 내려놔 줍니다. 그 후, 집주인은 컨테이너에 있는 짐들을 새 집으로 옮기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specialty 회사들의 사용 여부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싼 피아노등이 있는 경우 피아노 이사 전문업체에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식으로 이사를 진행할 지를 결정한 후 최소한 3곳 이상의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고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3. 짐을 어떻게 쌀 것인지 생각해보기
당연히 짐이 많으면 상자가 많아질 것이고, 그러면 이사비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버릴 것은 잘 버리고, 이사 전에 팔 것은 잘 팔고, 기증할 것은 기증하여 짐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일단 “꼭 가져가야만 할것”들 부터 먼저 포장을 하고, 그 후에 점차적으로 짐을 줄여나가라 권하고 있네요.
4. 버젯 잘 새우기
이사비용의 가장 큰 부분은 당연히 이삿짐 서비스 회사에 지불하는 돈입니다. 따라서 이 지출이 예상을 벗어나면 이사를 진행하는데 있어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보통의 견적은 업체측 사람들이 직접 나와서 진행을 하지만, 당연히 당시엔 볼 수 없는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는 실제 이사를 진행중에 이사비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 부분을 피하기위해 견적을 Binding estimate이나 not-to exceed estimate으로 받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Binding estimate의 경우는 무슨일이 있던 받은 견적 그대로만 지불하는 것입니다. 이사중에 큰 어려움이 있거나 짐이 생각보다 많았을 경우도 그냥 원래의 견적의 가격만 계산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집주인 측에서는 보다 정확한 이사비용을 미리 파악하여 차질없이 일을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실제 이사하는 물건들의 양이 견적보다 적더라도 견적에 나와있는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경우를 보완한 것이 Not-to-exceed estimate입니다. 이는 견적에 쓰여진 금액을 절대 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견적보다 적은 짐을 이사했다면 그 부분에 대한 가격인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이사 보험가입 고려
물론 당연히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서비스 업체와 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이사중 물건들이 파손되거나 분실 되어도 보상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업체들이 보험이 없다면 직접 이사보험을 가입하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파운드 당 $0.5 정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큰 돈이지만, 물건이 분실되거나 파손되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좋은 툴이 될 것입니다.
언제든 궁금하신 것 있으면 연락 주시고요.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 #리얼터한상철 #한인리얼터 #시카고한인리얼터 #시카고 #일리노이 #일리노이한인리얼터 #시카고리얼터 #한인부동산칼럼 #일리노이리얼터 #부동산 #한인부동산 #부동산중개인 #미국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realtor #realestateagent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selling #investing #Chicago #illinois #realestate #Residential #residentialbuildin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