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Writer's pictureSang Han

좋은 집의 조건 - 1. 절대 바뀌지 않는 한가지 part 2.

Updated: Dec 19, 2021



이미 어느 학군, 어느 도시등을 정하셨다는 가정하에 적는 글입니다. 어느 학군, 어느 city등은 집을 찾기 시작할때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 글은, 이사가고자 학군, 도시등이 확정된 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좋은 집을 고르실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중 첫번째인 "위치"선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집을 고르실때 집만 보시기 보다는 보다 입체적인 관점에서 스스로의 생활패턴과 습관을 돌아보고, 보다 큰 관점에서 시작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집의 위치를 선택하실때 교통의 편리함과 같이 중시되야 하는것이 무엇일까요?



둘째, 생활의 편리함과 윤택함



제가 생각하는 두번째는 생활의 편리함과 윤택함입니다.



일단 스스로와 가족의 생활패턴을 잘 생각해보세요.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취미를 즐겨하는지, 앞으로 최소한 7 ~ 8년동안 우리가족은 어떻게 변할것이고, 그렇다면 어떤 서비스들이 필요할지등을 죽 한번 적어보시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될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시설과 서비스, 가게들과의 거리와 이동경로의 편리함등을 확인해 보시는 것입니다.



주변에 공원, 산책로등은 있는지,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놀이터는 있는지, 그런 시설들에 대한 관리는 잘 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특정 운동을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그 운동과 관련된 시설들은 잘 되어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테니스를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주변에 공동으로 이용할수 있는 코트는 몇 면이 있는지, 자전거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주변에 괜찮은 자전거 트레일은 몇개가 있는지 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주 이용하는 식료품 가게들 까지의 거리, 시간 등도 중요합니다. 병원과 그외 자주 이용하시는 서비스들의 개수와 거리등도 한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직 어린 아이가 있다면, childcare나 pre school까지의 거리, 출퇴근시간시 해당 기관까지의 교통체증정도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애완동물이 있으시다면, 응급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물병원은 있는지, 얼마나 가까운지등도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가족구성원이 많은 지역을 선택합니다. 아이가 있다면, 그 아이와 비슷한 또래가 많은 동네가 삶을 윤택하게 도와줍니다. 마찬가지로 empty nester의 경우는, 꼭 senior타운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연령대의 분들이 많이 계신 동네가 좋습니다.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도 많이 들을수 있고요.



이런 사항들을 고려하여 지역을 선택하시는 쉬운 방법중 하나는, 지도를 펴시고 필요한, 그리고 자주 가는 시설들에서의 일정거리 반경을 콤파스로 하나하나 그리는 것입니다. 걷는것을 좋아하신다면 1마일 반경, 운전도 괜찮다면 5마일 반경정도로 그리시면 괜찮을 거에요. 그러면, 여러 원들이 겹치는 지역이 나타납니다. 그곳이 생활하실때 가장 편리한 지역일 확률이 높습니다.




교통의 편리함과 생활의 윤택함을 고려한 후보지역들을 선정한 후는 해당지역의 위험요소와 기피시설 주변을 지워나갑니다.



셋째, 안전한 지역




안전한 지역을 선택하기위해 첫번째 고려해야 할 것은 Flood zone입니다. Flood zone에 대해서는 예전에 적은 블로그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두번째 고려사항은 기피시설들의 유무입니다. 많은 것들이 있을것입니다. 한국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나오는 핵폐기물 처리장, 하수 처리장, 쓰레기 소각장등등 부터 시작해서 교도소, 정신병원 등등 셀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제가 있는 시카고 주변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시설은 고압선 입니다. 구글로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검색한 바로는 연구결과에 따라 다르지만 300 ~ 700미터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 거리를 검색하는 방법은 Google map의 Satellite view를 통해 주변 고압선의 위치를 확인하신후, 주변과의 거리를 측정하실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속도로와 기찻길입니다. 부득이한 경우가 아닌다음엔 고속도록혹은 기찻길옆 2블락 이내의 지역은 배제합니다. 고속도로와 기찻길 주변 집들은 일단 소음이 심하고 먼지가 많습니다. 그나마 통근 기차길 소음의 경우는 출퇴근 시간을 빼면 견딜만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의 경우는 정말 24시간 시끄럽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골프장 주변집들도 고려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정말 멋진 뷰와 프라이버시때문에 골프장 주변집들은 늘 같은 지역 다른 집들보다 프리미엄이 붙어 비쌉니다. 하지만, 골프장과 붙어있는 집들은 암 발병율이 높다고 합니다. 멋진 푸른 잔디를 유지하기위해 뿌려대는 농약의 양을 생각해보시면 고개를 끄덕이실 겁니다.



이렇게 특정 후보지역들을 정하셨다면, 해당지역에서 본격적인 집찾기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음글에서는 찾으신 집들중에서 위치에 대해 고려해야 할 부분을 적어보겠습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집구매는 인생에서 가장 큰 투자입니다. 귀찮더라도 보다 꼼꼼히 따져보시는 것이, 향후 7 ~ 8년의 삶의 윤택함을 좌지우지 한다는 것 잊지마십시요.








670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