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Writer's pictureSang Han

좋은 집의 조건 - 1. 절대 바뀌지 않는 한가지 part 3.

Updated: Dec 19, 2021



이미 어느 학군, 어느 도시등을 정하셨다는 가정하에 적는 글입니다. 어느 학군, 어느 도시등은 집을 찾기 시작할때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 글은, 이사가고자 학군, 도시등이 확정된 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사가고 싶은 지역을 선정하였다면, 해당 지역내의 집들을 보며 비교분석하여 맘에 드는 집을 선택하는게 다음 순서이겠지요.



집들을 보며 비교분석하는 것중, 대부분의 고객분들이 내부의 레이아웃이나 인테리어 수준, 그외 기타등등을 우선적으로 보게 됩니다. 하지만,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집 안의 그 모든것은 다 엎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즉, 고객님들이 사시는 동안 안 하시더라도, 다음 주인이, 혹은 그 다음 주인이 할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나, 집의 위치는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집을 파실때도 내부가 아무리 좋아도, 안좋은 위치로 가격을 낮추거나등의 맘고생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나중에 쉽게 잘 팔릴 위치의 집을 구입하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그러면, 어떤 위치의 집들을 사람들이 꺼릴까요?



4. Busy Street



개인주택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큰길가와 붙어있는 집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습니다. 일단 차를 빼고 넣을때 위험하고요. 무엇보다 시끄럽고 먼지가 많이 날립니다. 집 앞이 큰길이던, 마당뒷쪽이 큰길이던 상관 없습니다.





큰 길의 정의는, 위의 이미지들과 같이 google map으로 보실때, 길에 몇차선이 있는지 상관없이, 점선이던 실선이던 노란선이 보이면 큰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첫번째 이미지와 같이 집 앞에 큰길이 있던, 두번째 이미지와 같이 집 마당과 큰길이 붙어있던 사람들이 꺼리는 것은 똑같습니다. 실제로 집을 보러 가실때 출퇴근시간에 맞춰 보러가시면 소음의 차이와 위험성을 확실히 느끼실수 있습니다.




5. Corner Lot



개인주택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물론 약 15%정도의 고객분들은 보다 넓은 조망을 가질수 있다는 이유로 선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Corner lot은 거의 모든 경우가 lot size가 일반 lot보다 크기때문에 부동산세가 높습니다. Lot이 크니까 그만큼 잔디깎기등의 yardwork의 양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프라이빗하게 사용할수 있는 뒷마당의 크기는 일반 주택보다 작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더 빠르게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파란색 부분은 Corner lot과 그렇지 않은 집의 프라이빗하게 쓸수 있는 부분입니다. 빨간색 부분은 Corner lot집이 추가로 관리해야 하는 야드부분, 노란색 부분은 일반집이 관리해야 하는 야드부분입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물론, 큰 집들만 있는 커뮤너티는 거의 모든 집이 corner lot이긴 합니다. 뭐 그런집들은 업체를 이용하여 야드관리를 하실테니 넘어가겠습니다.



6. 학교 정문과 같은 선상에 있는 집



미국, 특히 중부 suburb에서는 집 마당이 학교의 운동장과 마주하고 있는 것은 큰 장점일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하교한 이후, 그 넓은 잔디밭을 자유롭게 쓸 수 있기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만약 맘에 드는 집이 학교 정문과 같은 선상에 있다면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출퇴근시 (특히 출근시) 학부모들의 통학차량과 스쿨버스로 인해 늘 교통체증이 생기거든요. 특히, 지역의 큰길로 나가는 길이 꼭 학교앞을 지나쳐야 한다면 더욱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미국학교들은 학부모들이 저녘시간에도 학교에 와야하는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스포츠 경기라던지, 음악회, 면담등등. 그럴때마다 집앞에 남의 차들이 죽 늘어서 있을것이고, 프라이버시를 위해 블라인드나 커튼을 닫아놓고 계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위의 이미지는 실제 저희 딸들이 다녔던 학교의 google map이미지 입니다. 빨간색으로 되어있는 집들같은 위치의 집들은 한번 더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매일 아침 집앞에 등교차량이 줄지어 주차되어있을 것입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집을 사시는 것이 아마도 여태까지의 인생중 가장 큰 투자이실 것입니다. 사실때도 물론 행복할 집을 고르셔야 하지만, 파실때도 보다 잘 팔릴 집을 고르시는게 그래서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고르실때 보편적이 가치를 먼저 보시고 고르셔야 합니다. 부동산의 보편적인 가치를 매기는 첫번째가 위치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위치를 먼저 선택하시고 그 다음 부분들을 고려하시길 권합니다.




758 views1 comment

1 Comment


Sang Han
Sang Han
Jun 05, 2020

최상단의 Log in/Sign up을 통해 Sign up을 하시면, 새 블로그글이 올라올때마다 이메일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