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글들에서 적은 사항들 말고도, 이런 저런 개인적인 이유에 따른 고객분들 각자가 원하시는 집의 위치를 정하는 조건들이 있을것입니다.
오늘부터 적을 내용은 그렇게 이사갈 곳의 위치를 정하신 후에 집들을 보시기 시작하며 참고하셔야 할 내용들입니다.
기분좋게 집을 사신후에,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계속 발생하여 지출이 지속적으로 생긴다면 그것보다 속상한 일은 없을것입니다. 하지만, 사전에 그런일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집들을 구매후보에서 지울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거란 생각에 글 적어봅니다.
집을 보시다보면 물론 "이런 부분은 문제가 되겠다" 싶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하나하나 다 적기에는 양도 많고, 읽으시는 분들도 지루하실수 있다 생각되어 많은 고객분들이 예상하시지 못하는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큰 나무
집에 큰 나무가 있으면 정말 멋지죠. 여름엔 그늘을 만들어 주어 집을 시원하게도 만들고, 겨울에 눈꽃이 열렸을때도 정말 예쁘고요. 하지만, 큰 나무가 집에서 나무 가까이 있으면 큰 돈이 들 확률이 높습니다.
일단 모두가 예상하시듯이 가지가 지붕위로 올라오거나 하여 지붕을 해칠수도 있고, 혹은 바람이 심한 날은 큰 가지가 부러져 지붕이나 집의 외벽에 큰 손상을 입힐수도 있습니다. 미리 가지를 잘라 예방을 하시던, 집에 손상을 입은 후에 수리를 하시던 얼마간의 돈은 듭니다.
하지만, 큰 나무가 무서운 것은 이것때문이 아닙니다. 나무가 위로 자라는 만큼 뿌리도 자랍니다. 문제는, 우리는 이 뿌리가 어디로 어떻게 자라났는지를 땅을 다 파보기 전까지는 알 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이 뿌리가 집의 기초공사를 건드려 지하에 금이 갈수도 있고, 집으로 연결되는 상하수관을 조여와 큰 문제를 발생시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돈이 어디서부터 얼마나 들지를 예상하기도 힘들고, 나무를 없애고 뿌리를 다 제거하기전까지는 완벽한 수습도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여러겹의 shingle인 지붕
미국집들 지붕을 보시면 기왓장대신 지붕에 올려져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이 Shingle입니다. 많이 쓰이는 것은 아스팔트 shingle이고, 나무로 된것, 알루미늄으로 된것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집들 보시다보면 지붕 표면 상태가 깨끗해 보이는 집들이 있죠. Listing 정보에 지붕이 새거다 하고 적혀있는 집들도 많고요. 이런집들 보시면, 살면서 지붕 걱정은 안해도 되겠다 싶으시죠?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지붕 shingle은 표면의 상태도 중요하지만, 그 shingle들을 어떻게 설치했는지도 중요합니다. 올바른 shigle을 교체하는 방법은, 기존의 shingle들을 다 걷어내고, 그 아래에 있는 방수포도 걷어낸 후, 그 아래에 있는 나무판을 수리, 교체한 후, 새 방수포를 덮고, 그 위에 새 shingle을 덮는 것입니다. 당연히 일하는 시간도 많이 들고, 돈도 많이 들겠지요.
하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contractor들이나, 집을 파시는 분들이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기존의 shingle들 위에 새 shingle들은 덮어 새 지붕이라고 광고하며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hingle들은 새것이지만, 지붕의 손상은 그대로인것이죠.
여러 지붕전문 인스펙터들과 이야기를 나눠본 결과, 이 shingle층이 두겹 (즉, 기존의 shingle에 한번을 덮은 경우)까지는 그나마 괜찮은데 (물론 똑바로 설치된 지붕만은 못하겠지요), 그 보다 층이 많은 지붕은 반드시 문제가 발생한다 합니다. 그래서 집을 보실때, 꼭 지붕의 옆면도 확인을 하시길 권합니다.
마당의 경사
물론 평평한 마당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모든 집을 다 평평한 땅 위에 지을수는 없으니, 간혹 보면 집의 마당에 경사가 있는 집들이 많습니다. 마당에 경사가 있다면, 그리고 마당의 경사가 집쪽으로 향하고 있다면 그 집은 한번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폭우가 왔거나 했을시, 주변의 물과 그외 떠내려 오는 것들이 마당의 경사를 타고 집쪽으로 흘러 집에 큰 손상을 입힐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경사의 끝선과 집건물까지의 겨리가 경사 높이의 절반 이상이거나 15ft는 되야 합니다. 만약, 집 건물과 마당 경사 끝선의 거리가 그보다 짧다면, 차후에 집 수리 혹은 landscaping을 위한 큰 지출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마당의 경사뿐 아니라, 집을 둘러싸고 있는 지형의 경사도 꼭 확인하시기 권해드립니다.
다음 글은, 집을 보시면서 실내에서 주의깊게 보셔야 할 부분들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한주 보내세요.
chicago #realestate #testimonial #realtor #realestatebroker #realestateagent #naperville #northbrook #glenview #mchenry #crystallake #illinois #네이퍼빌 #시카고 #시카고복덕방 #한상철 #리얼터한상철 #SangHan #글랜뷰 #노스브룩 #시카고리얼터 #시카고부동산중개인 #시카고집 #시카고근교 #미국에서집사기 #미국에서집팔기 #시카고학군 #시카고렌트 #시카고이민 #미국이민 #미국집 #미국부동산 #미중부 #roof #shingle #slope #tree #큰나무#지붕 #슁글
최상단의 Log in/Sign up을 통해 Sign up을 하시면, 새 블로그글이 올라올때마다 이메일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