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ation
집을 짓기 위해선 집을 올릴 바닥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부분을 foundation이라고 합니다.
제가 있는 일리노이 지역에서 쉽게 볼수 있는 세가지의 foundation은 Slab, Crawl Spce, 그리고 full basement입니다.
- Slab은 말그대로 땅에 콘크리트로 집 크기의 판을 만들고, 그 위에 집을 짓는 것입니다. 당연히 foundation 이 slab이라고 되어있는 집들은 지하가 없습니다. 따라서 furnace나 water heater등이 1층 혹은 2층에 있습니다.
- Crawl space는 지하를 반층 혹은 그보다 조금 낮은 정도의 높이로 판거나, 그 높이 정도를 지면에서 올려, 콘크리트 혹을 콘크리트 블락으로 공간을 만든 후 그 위에 집을 올리는 방식입니다. Crawl space를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전기 배선이나 상하수도 배관공사를 하기에 Slab인 집보다 훨씬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함이라고 들었습니다.
- Full basement는 땅을 한 층 높이로 파내어 콘크리트 혹은 콘크리트 블락으로 공간을 만든 후 집을 올리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사람들이 사용할수있는 지하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 위 세가지 방법이외에 Pear and Beam Piling이라고 침수 다발지역에서 종종 사용하는 foundation이 있습니다. 집 하부에 여러 기둥을 만들어 집을 지면에서 떠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Foundation를 만드는 방식에는 pour concrete (거푸집을 만들고, 그 안에 철근과 콘크리트를 부어 만드는 방법)과 concrete block 을 쌓아올려 만드는 방식이 있습니다. 어느 방식이 더 좋다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보다 요즘에 지어진 집들은 pour concrete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concrete block foundation이 물 피해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고객님들께서 foundation에 대해 꼭 알아두셔야 할 부분은,
댁의 foundation은 어떤 형태이고, 어떻게 지어졌는지를 알아두시기 권합니다.
최대한 Foundation을 물로부터 보호하셔야 합니다. 특히, 절대 집의 외곽 foundation 주변에 물이 고여있지 않게 하셔야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어떻게 물로부터 foundation을 보호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icago #chicagorealestate #foundation #slab #crawlspace #fullbasement #naperville #northbrook #glenview #schaumburg #buffalogrove #skokie #niles #realtor #realestate #sang #시카고 #시카고복덕방 #미국에서집사기 #미국에서집팔기 #집관리 #전기 #미국집관리 #시카고리얼터 #한상철 #네이퍼빌 #노스브룩 #글렌뷰 #샴버그 #버팔로그로브 #나일즈 #미국부동산 #리얼터 #realestatemarke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