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Writer's pictureSang Han

집 팔기 – 가격 책정 - 1



집이 아무리 잘 엎데잇이 되어 있더라도, 리스팅 된 가격이 시장에서 반응하는 가격대와 동떨어져 있으면 절대 팔리지 않습니다.


예전 글에서도 설명해 드렸지만,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어느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곳에서 형성이 됩니다. 반대로 말씀드리면, 수요를 늘리면 가격이 올라갈 것이고, 공급을 늘리면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부동산의 특이한 점은, 비슷한 집들은 여럿 있을 수 있지만, 똑같은 상품은 그 집 하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집에 대한 수요만 늘릴 수 있다면 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하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자, 고객님들께서 바이어라 생각해 보시면 집을 보려고 할 때 가장 먼저 검색조건에 넣는 것이 무엇인가요?



이런 저런 답이 나오겠지만, 집을 살 때 가장 중요한 검색 조건은 통장에 몇 십억 씩 가지고 계신 돈 많은 분들이 아닌 다음에야“가격대”가 가장 중요한 검색 조건 입니다. 아무리 맘에 드는 집이 있어도 구매력이 없으면 구매가 불가능 하니까요.


따라서 빨리 잘 팔리는 집들은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에서 좋아 보이는 집들입니다. 즉, 싸게 나온 것 같은 집들입니다. 아래의그림을 보시면 보다 이해가 잘 되실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시장에서 반응을 할 가격보다 15% 높게 시장에 나오면 전체 잠재 바어어 들 중 10%만이 이 집을 검색 결과로 보게 됩니다. 반면에 15% 낮게 시장에 나오면 잠재 바이어들의 90%가 이 집을 검색결과로 보게 됩니다.

당연히 보는 사람이 많아지면 수요가 높아질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다음 글 부터는 왜 리스팅 가격에 따라 리스팅을 보는 잠재 바이어의 비율이 변화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늘 연락 주시고요.




9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