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이 시장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기에는 특히 리얼터와 함께 하시는 것이 집을 판매하시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리얼터들을 많은 거래를 통해 쌓아온 집을 판매하는 데 필수적인 노하우, 경험, 그리고 전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자격증이 없는 분들도 거의 100%의 부동산 시장의 정보에 접근이 가능해진 요즘은 특히 부동산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 해졌습니다. 따라서 지난 1985년이후 For Sale By Owner (FSBO)거래량이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2021년에는 그 최저치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일반인들이 부동산 정보에 접근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리얼터가 필요하다고요? 언뜻보면 그 이유가 쉽게 설명이 안될 것입니다. 따라서 그 이유들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요와 공급
제가 누차 강조드리지만, 부동산만큼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민감한 시장도 드믑니다. 고객분들이 팔고자 하는 집의 공급은 1이기 때문에 수요를 높이는 방법만이 집의 가격을 잘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럼 잠재바이어의 수 (=수요)를 늘리기 위해서 가장 첫번째로 수반되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일단 보다 많은 사람들이 팔고자 하는 집에 대해 알게 해야 합니다. 해당 집이 판매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 중에 그 집을 사고 싶은 잠재바이어가 나오는 것이지, 해당집이 시장에 나온 것도 모르는 사람이 그 집의 잠재바이어가 되기는 힘드니까요.
그렇다면 해당집이 판매된다는 것을 보다 많은 사람에게 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광고가 되어야 합니다.
FSBO를 통해 집을 판매하실 경우, 집을 판매를 한다는 메세지의 노출이 제한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리얼터를 고용하실 경우엔 해당 메세지의 노출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리얼터들은 Multiple Listing Servic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LS에 집을 리스팅하게 되면 최대 5400+개의 부동산 사이트들에 집의 리스팅 정보가 공유됩니다. 또한, 리얼터들은 많은 경험을 통하여 노출을 최대한 늘리는 다양한 마케팅 바법을 알고 있습니다.
잠재 바이어들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zillow나 redfine등의 부동산 사이트에서 집 검색을 진행하시지만, 같이 일하는 바이어측 리얼터분께 일임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리얼터와 일하는 바이어분들께서 직접 집을 찾으시는 비율은 50%정도 밖에 안됩니다. 즉, 나머지 50%는 같이 일하는 리얼터가 집을 찾아준다는 이야기 입니다.
바이어와 일하는 리얼터의 입장에서 보면 FSBO집은 찾아 보기 좋은 집은 아닙니다. 일단 몇단계의 추가 과정을 거쳐야만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집을 찾을까 말까이고, FSBO주인들과 스케줄을 잡기부터 시작해서 매 단계 진행하는 과정마다 사무적으로, 감정적으로 여러가지 추가적인 업무를 수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부의 리얼터들은 FSBO집을 일부러 피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FSBO로 집 판매를 하실 경우엔 최소한 절반 이상의 잠재 바이어를 놓친다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집을 판매하실 때 왜 리얼터가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תגובו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