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를 끼고 집을 구매하실 때, 집의 실 구매가격 이외에 이런 저런 비용들이 들기 마련입니다. 소위 ‘closing cost’라 부르는 비용입니다.
조금만 연구하면 이 closing cost를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나눠보려 합니다.
보통, 클로징 비용은 전체 집값의 2 ~ 5%를 차지하게 됩니다. 즉, 집 값이 비쌀수록, 이 클로징 비용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클로징 비용이 뭘까요?
클로징 비용은 통상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하는데 들어가는 여러 fee들을 통틀어 부르는 말입니다. 셀러와 바이어 양측이 다 얼마간의 클로징 비용을 지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항목이 바이어와 셀러가 다르고, 그 금액도 차이가 납니다.
클로징 비용의 양을 결정하는 요인들 중, 전체 모기지 양, 부동산의 위치, 바이어의 신용점수 등이 중요한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클로징 비용은 물론 협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돈을 빌려주는 렌더를 선택하기 전에, 여러 모기지 렌더들을 만나보는 등의 쇼핑을 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클로징 비용중 변동성이 심한 부분은 다 렌더가 요구하는 processing fee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클로징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Loan estimate form을 확인 하십시요
모기지 신청서류에 싸인 하시기 전에, 보통 loan estimate form을 확인 하시게 됩니다. 이 서류를 보시면, lender가 청구하는 lender processing fee가 여러 다른 이름으로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여러 렌더를 만나보신 후, 이 가격을 비교 해 보셔야 합니다. 이 가격 비교를 통해서 렌더와 클로징 비용을 협상 할 수 있게 됩니다.
2. 각각의 Lender fee가 왜 청구되는지를 자세히 물으십시요
보통 origination fee라 불리는 비용이 있습니다. 이 비용은 협상이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 다른 비용은 꼭 렌더에게 왜 청구가 되는지를 자세히 설명 들으셔야 합니다. 만약, 이해하기 힘든 이유의 청구이거나, 다른 렌더가 청구하지 않는 항목이라면 렌더와 과감하게 협상하셔야 합니다.
3. 현재의 시장이 buyer's market 인지 seller's market인지를 확인하십시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바이어가 지불하는 비용과 셀러가 지불하는 비용의 항목이 다릅니다. 하지만, 시장이 바이어에게 유리한 조건이 되었을 때, 즉, 매물이 포화상태가 된 경우, 평소엔 바이어가 지불해야할 클로징 비용 항목들을 셀러와 협상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도 이어서 클로징 비용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한상철 #시카고한인리얼터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