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를 끼고 집을 구매하실 때, 집의 실 구매가격 이외에 이런 저런 비용들이 들기 마련입니다. 소위 ‘closing cost’라 부르는 비용입니다.
조금만 연구하면 이 closing cost를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나눠보려 합니다.
보통, 클로징 비용은 전체 집값의 2 ~ 5%를 차지하게 됩니다. 즉, 집 값이 비쌀수록, 이 클로징 비용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클로징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을지 지난 글에 이어 알아보겠습니다.
4. 모기지에 클로징 비용을 합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보통의 클로징 비용은 클로징 테이블에서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모기지에 더하여 분할하여 지불하면, 클로징 날에 드는 큰 액수의 지출을 피하실 수 있게 됩니다. 단, 모기지에 합해서 지불하시면, 일단 큰 액수의 지불은 피하실 수 있어도 최종적으로 지불하시는 금액은 한 번에 지불하시는 것 보다 큰 액수일 수 밖에 없습니다.
5. Finance aid를 다 찾아 보셨나요?
First home buyer등의 특수 조건이 있을 때, 클로징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는 등의 finance aid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꼭 렌더와 이 부분에 대해 질문하시고 상의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곳, illinois에는 대표적인 first home buyer의 finance aid program으로 IHDA program 이 있습니다. 조만간 이 IHDA 프로그램에 대해 블로그 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6. Vendor들을 확인하십시요
Mortgage 외의 클로징 비용으로 attorney, inspection 등의 부대 비용이 있고, title 회사에 지불하는 비용도 있습니다. Title 회사의 경우 보통 셀러 측 변호사가 선정하므로 바꿀 수 있는 범위가 넓지는 않지만, 변호사와 인스팩션의 경우는 하나 하나 전화 해 보고 선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클로징 비용을 낮추실 수도 있고요. 그 외 부수적으로 구입하시는 서비스에 대해 vendor들을 비교 확인 하시면 비용을 절약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모기지와 관련되 closing 비용들의 항목들을 하나하나 집어가며 어떻게 비용을 절약하시는 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한상철 #시카고한인리얼터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Comments